조선업 전망 - 향후 발주 예정인 LNG선 관련 정리
최근 전세계적으로 대규모의 LNG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한국 조선소들에게 기회가 오고 있습니다. 혹독한 시련을 겪었던 한국 조선소들에게 가뭄의 단비같은 존재가 되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황회복이 너무 LNG에만 치우친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되긴 합니다만,, 아무것도 안나오는 것 보다는 LNG선이라도 많이 나오는 것이 조선소들 입장에선 당연히 좋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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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카페에 썼던 천연가스 산업 관련 글입니다. 그 때는 정말 앞으로 미래가 밝은게 맞는 걸까 긴가민가 했었고(가시화된 발주물량이 없었으니), PNG 라인 건설에 따른 LNG 쇠락도 우려되었으나(댓글토론), 지금 이렇게 대규모의 LNG 개발 프로젝트가 가시화되면서 그 우려는 어느정도 가라앉은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가시화된 LNG개발 프로젝트 및 LNG선 발주규모를 정리해 보면
1. 카타르 LNG선 60척 발주 추진
카타르는 자국 내 LNG 생산능력 증산 & 수출을 위해 일단 LNG선 40척이 추가로 필요하고,
지분 80%를 가지고 있는 미국 텍사스 주 골든패스 LNG 수출 프로젝트를 위해 또 20척이 필요합니다.
2. 모잠비크 LNG선 16척
미국의 독립계 자원개발회사인 Anadarko Petroleum(애너다코 페트롤리움)은 아프리카 모잠비크에서 LNG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LNG선 16척 발주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3. 러시아 Arctic LNG선 14척
야말2 LNG에 투입될 LNG선 14척을 이미 자국 조선소(즈베즈다)에 발주(예비계약)했습니다. 자국 조선업 육성 차원에서 그렇게 한 것인데,,즈베즈다 조선소는 LNG선 건조능력이 없기 때문에 이를 한국 조선소에 재발주를 줄 예정입니다. (대우를 품은)현대 vs 삼성이 경합 중입니다.
4. 미국 텔루리언 드리프트우드 LNG 프로젝트용 50척
미국 천연가스 업체인 텔루리언에서 추진하고 있는 드리프트우드 LNG 프로젝트는 미국 루이지애나주 레이크찰스 근교에 액화 플랜트를 건설하는 사업이며, 최대 50척 발주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위에 적어 놓은 것 합치면 총 140척입니다.
최근 LNG선 가격이 1억 8,500만불 선인데, 향후 선가 인상예상분 & 3억불 넘는 러시아의 극지용 LNG선 감안, 대충 평균 척당 2억불로 잡으면 총 280억불 규모입니다.
ㅡㅡㅡㅡㅡ 여기까지는 사실이고 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 이후는 그냥 제 개인적으로 생각해 본 시나리오입니다 ㅡㅡㅡㅡㅡ
서로 일정이 좀 다르지만 그래도 대부분 2023년 내지는 2024년 정도(혹은 좀 더 이후?) 즈음에 인도받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LNG선의 건조기간 감안 시 올해/내년 중에는 발주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연 140억 불 규모이며 현대(대우포함), 삼성이 각각 2/3, 1/3씩 나눠 가진다고 보면 LNG선으로만 연 93억불, 47억불씩 나눠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도크를 채우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선가상승만 확실하게 진행된다면 일감확보 + 수익성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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