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배당주 고르는 기준
배당을 지속적으로 잘 주는 회사는 믿을 수 있는 회사입니다. 배당을 지속적으로 준다는 것은 그 회사가 돈을 꾸준히 잘 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돈을 꾸준히 잘 벌어도 그걸 회사 내부에 쌓아놓기만 한다면 주주 입장에서는 아무런 이득이 없겠죠. 배당을 지속적으로 준다는 것은 회사의 정책이 주주친화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당주 투자는, 기업분석할 시간이 부족하고 매매타이밍 맞출 자신이 없는 투자자에게 있어 최고의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될려면 종목을 잘 골라야겠죠.
좋은 배당주를 고르는 기준
1. 시황을 잘 타지 않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기업
: 호황-불황을 반복하는 회사들은 호황 때는 돈을 어마어마하게 벌지만 불황 때는 엄청난 적자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래가지고는 꾸준히 배당을 지급할 수 없겠죠.
2. 주기가 짧은 반복 수요가 발생하는 제품 or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 배 한번 만들면 20년은 쓰죠. 교체수요 발생시기가 오기 전까지는 보릿고개를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 조선업계가 많이 힘들죠. 담배는 금방 피고 금방 다시 삽니다. 사람들은 많이 피는 사람은 매일, 조금 덜 피는 사람도 며칠 주기로 담배를 삽니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기업이 당연히 배당도 잘 줄 수 있을 것입니다.
3. 설비투자/연구개발에 돈을 많이 안쓰는 기업
: 설비투자/연구개발에 돈을 쓰면 그만큼 주주들에게 돌아갈 배당금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설비투자/연구개발에 돈을 많이 쓸 필요가 없는 기업이 배당이라는 측면에서 더 유리합니다(예:증권사).
4. 높은 대주주 지분율
: 다 그런건 아니지만, 대주주 지분율이 높으면 대주주가 자신에게 들어오는 현금을 늘리기 위해 고배당 정책을 유지할 확률이 높습니다. 대주주 편에 서서 배당을 받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