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투자하기] P&G 재무와 배당, 주가 흐름 현황
P&G는 세계 최고의 생활소비재 회사입니다. 그런데 그냥 유명한 회사라는 것만 대부분 알고 있을 뿐, P&G라는 회사의 재무를 들여다 본 사람은 별로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1인으로서, P&G의 재무, 배당, 주가를 한번 들여다 봤습니다.
지난 5년간의 매출, 이익, 현금흐름, 주당 배당금입니다.
이익률이 매우 높고, 현금흐름이 꾸준히 + 로 유지되며 주당 배당금도 매년 늘어나는 아주 우량한 회사입니다. 문제는, 성장이 정체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매출액이 감소하고 있고 이익도 정체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당은 매년 늘어나고 있는데요,
P&G 사업보고서에서 캡쳐한 연간 주당 배당금 그래프입니다. 어마하게 증가해 왔습니다. 사업보고서에는 "P&G는 128년동안 배당금을 지급해 왔고, 62년 연속으로 배당금을 늘려왔다"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P&G의 장기 주가 그래프입니다.
큰 폭락이 몇 번 있었지만, 장기적으로 우상향 해 왔습니다.
최근 1년 내지는 5년 그래프를 보면 70~90달러대에서 왔다갔다 박스권에 갇혀 있습니다. 70달러에 사면 배당 4% 받을 수 있습니다.
재무, 장단기 주가흐름, 시가배당률 감안시 70달러쯤에 사면 손해는 안볼 것 같습니다. 물론 이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며, 앞으로 P&G의 매출/이익이나 주가가 어떻게 될 지 예측은 불가하겠죠.
아무튼 저는 개인적으로 70달러 정도면 현 수준에서 매수해 볼 만 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좀 더 조사를 해 본 다음에 조금씩 모아 볼 생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려가 있는 것이, P&G에 대한 뉴스를 검색해 보면 부정적인 내용들이 좀 나옵니다. 브랜드파워가 약해지고 있다, 시장점유율에서 밀리고 있다, 조직문화가 매우 경직되어 있다 등등.
이런 것도 좀 더 알아보고 고민을 계속 해보려 합니다. 180년의 역사를 가진 저력있는 기업이니 충분히 이 위기를 극복해 낼 수 있다고 생각이 되긴 하지만요.
댓글 없음